FANDOM

마비노기 플레이 중에 가끔씩 이상 현상(버그) 또는 오류가 있기도 한데, 이 문서에서는 그 것에 대해서 설명한다.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인한 버그나 오류는 여기에 포함하지 않는다.

현재 존재하는 버그들Edit

버그는 크게 나누어 단순버그, 튕기는 버그, 캐릭터에 이익/손해를 가하는 버그가 있다.

  • 어떤 특정한 상황(예:타라에 진입했을 때 등)에서 갑자기 렌더링이 지연되어 최고사양의 컴퓨터일지라도 약간의 과 프리징 현상을 겪는다.
  • 망부석 버그
  • 최종장 (G9) 등 초반에 동영상이 나오는 미션에서 파티원이 동영상을 스킵하려 할 때, 튕기는 현상이 있다. 조금 시간이 지난 뒤에 스킵해야 이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윈드밀 수련 항목에 '다수의 비슷한 급의/강한 적을 상대로 공격' 항목은 다수의 기준을 만족하는 범위(4마리 이상) 내에서 한마리라도 비슷한 급/강한 적이 있으면 수련 항목이 채워진다.(나머지 3마리 이상은 몬스터 등급이 달라도 된다는 말이다.)'다수의 비슷한 급의/강한 적을 상대로 승리' 항목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 스태미나가 100 미만인 상태로 사이프러스가 발린 장비를 무기 교체로 꼈다 빼면 스태미나가 100으로 채워진다. 쌍검이나 쌍둔기로 인해, 또는 스태미나 감소 인챈트가 추가로 발린 경우로 인해 100 초과가 될 수 있다.
  • 소지품 외의 도구(물레, 베틀, 화덕 등)을 이용한 생산 및 연금술 스킬 시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
  • 양털 등을 채집하는 중 한번 더 채집하려고 하면 캐릭터가 잠깐 멈추며, 성공 동작 없이 다시 한번 채집한다.
  • 비행 을 타고 비행을 마친 뒤에도 미니맵이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현상이 있다.
  • F를 눌러 길드원 보기를 띄운 상태에서 새 길드원이 들어오면 그 길드원만 보이는 문제가 있다.
  • 타라 왕성 안에서 비행 펫을 타고 날아다닐 때, 화면이 멈추는 현상이 있다.
  • 마비노기를 창모드로 했을 때, 비행 펫을 타고 웨이포인트를 설정하면 가끔씩 웨이포인트를 누르자마자 설정이 풀리는 때가 있다.
  • 하우징 쿠폰 버그 - 시간이 무한정인 귀환 쿠폰에 한한다.
  •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해서 정보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줍게 되면 갯수가 0개로 나오면서 아이템 색깔이 흑백으로 되는 현상이 있다.
  •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보석, 하우징 입찰 영수증 등)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해서 정보를 보면, 숫자가 이상하게 깨져있는 경우가 있다.
  • 은행에 비밀번호를 걸었을 때, 원격 은행 이용권을 취소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만약 그 때 비밀번호를 모를 경우, 창이 계속 떠있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 적(또는 적의 지지자)에게 죽었을 때, PVP 설정을 해제할 수 없다.
  • 일부 의상이 몸을 관통해 외관상 좋지 않은 버그가 있다.
  • 특정 상황에서 비행 펫이 고도 0m로 날 수 있다.
  • 인챈트타이틀 등으로 최대 생명력을 1로 만들었을 때, 누구의 공격을 맞아도 죽지 않고 데들리 상태가 된다. 이 때 어떤 생명력 포션을 먹어도 생명력이 완벽히 채워지기 때문에 포션이 많이 있다면 절대로 죽을 일이 없다.
  • 체인 캐스팅을 적용한 원드의 경우, 해당 마법을 시전할 때, 1차지 할 때 필요한 마나만 남아있어도 마법이 시전되어 2~5차지가 된다.
  • 속도 개조를 해서 스태미나 소모를 줄인 생활 도구는 충분한 스태미나가 있음에도 스태미나가 부족하다는 메시지를 뜨게 할 수 있다.[1] 마나 소모 감소 개조를 한 원드를 들고 있거나 마나 소비 감소 효과를 받는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아무 효과도 없을 때 소모하는 만큼의 마나가 남아 있어야만 주문을 시작할 수 있다.
  • 슬리아브 퀼린의 암석 미션이 드물게 배경이 타라가 되어 다른 파티원의 탑승 펫에 의존해야하는 상황이 생긴다.
  • 펫에게 아라트의 열매를 먹일 수 있다. 이 때, 펫의 배고픔은 차지 않고, 아무런 효과가 없다. 또한 파트너에게 아라트의 열매를 주면 호감도가 올라간다.
  • NPC와 대화하기 전 메뉴에서 로그오프나 게임 종료를 선택하고 NPC와 대화를 하던 중 확인을 누르면 로그오프나 종료를 할 수 있다.
  • 캐릭터 상태창 맨 밑바닥에서 일정거리 떨어져있는 버튼들이 눌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
  • 로그인을 할 때, OTP를 입력하지 않고도 타인의 접속을 해제할 수 있다.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핵실드가 제대로 오류를 파악하지 못한다.
  • C3 메인스트림을 전부 클리어해도 퀘스트창에 '연금술사' 탭이 남아있다.
  • 다른 PC로 마비노기를 접속하면 애완동물 소환시간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된다.
  • 길드홀로 이동할 때, 길드홀 밖으로 빠져나오는 버그가 있다. 여기서 나가기를 클릭하면 타라 왕성으로 제대로 나가지지만, 다른 쪽으로 계속 가면 무한히 갈 수 있다.
  • 타라 왕성 외부에 있는 길드석을 클릭해서 길드홀에 들어갈 때, 길드홀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버그가 있다.
  • 일부 시스템에서 한중일 IME로 한자 선택창이 뜰 때 튕기는 현상 또는 멈추는 현상이 있다.(한국어 마비노기에만 해당) 멈췄을 때는 Esc 버튼을 눌러 보이지 않는 한자 선택창을 끄면 된다.
  • 특수한 상황에서 스매시 또는 윈드밀 공격을 포즈로는 맞는 것으로 보이지만, 대미지를 입(히)지 않는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도 쿨타임은 적용된다.
  • 임시 소지품창에 있는 하트 스티커를 사용하면 갯수에 상관없이 남은 갯수가 0개 또는 5개로 뜬다.
  • 자동 생산 중 생산이 완료된 직후 아이템 이동이 잦을 때 다음 생산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 무기셋 변경 버그
  • 스킬 정보를 보면서 스킬을 랭크업하면 스킬 정보에 나타나있는 랭크가 올라가지 않는 문제가 있다. 물론 스킬 정보창을 닫고 다시 열면 랭크가 올라가있다.
  • 스킬 확장 슬롯에 올려진 스킬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수련 현황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있다.
  • 기존에 있던 길드원이 탈퇴하고 새로 다른 길드에 가입 신청을 한 뒤 로그인을 안한 상태에서 (부)길드 마스터가 승인을 했을 때, 그 길드원의 최근 접속 시간 표시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된다.
  • 연극 미션 신들의 간수의 최종 보스 브란이 맨 끝 구석으로 몰릴 때, 누군가가 인식시킬 때까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는다. 이 경우, 자동전투+평타만으로도 승리할 수 있다.
  • 메디테이션을 쓴 상태로 비행 을 탔을 때, 날아가는 속도는 메디테이션을 쓰지 않은 상태와 똑같다 (또는 펫이 메디테이션을 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타고 달리는 속도가 줄어든다.)
  • 펫에 탑승한 채로 아이스 마인을 밟고, 펫을 소환 해제하면 유저에게는 아무런 피해가 없다. 다만, 그 아이스 마인을 밟은 펫을 재소환하면 잠시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 마비노기를 오래 실행하면 할수록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난다. 그와 함께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거나, 스크린샷이 찍히지 않거나 하는 이상현상이 일어난다.
  • 저장된 그림 대화를 불러올 때 그 양이 많으면 무조건 튕긴다. 재접속을 하면 이런 현상이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
  • 펫으로 접속했을 때, 문게이트가 한 방향만을 가리킨다.

현재 존재하는 오류들Edit

버그는 아니지만, 오타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 등이 있다.

  • 많은 NPC의 대화에서 그림이나 글이 잘못되어있는 경우를 볼 수 있다.
  • 마비노기 게임 내의 영어 단어 'Shadow'의 한글 표기는 모두 '섀도우'가 아니고 '새도우'이다.
  • G9G1보다 먼저 할 수 있다. 스토리의 흐름이 뒤바뀐 셈이다.
  • 룬다 던전의 '룬다'의 영어 표기는 'Rundal'이다. 그러나, 룬다 서버의 '룬다'의 영어 표기는 'Runda'이다.
  • 켈라 베이스 캠프 안의 NPC를 컨트롤키를 이용해 대화를 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컨트롤키를 누르면 무조건 몬스터가 타게팅된다.
  • 적이 죽을 때, 다시 일어났다 뻗는 경우가 있다.
  • 한국어 마비노기의 한국어 폰트에는 KS X 1001의 한자와 특수문자가 들어가있지 않다.(전부 ?로 깨진다.) 그러나, 일본어 또는 중국어 IME를 사용해 Space 키로 자동 한자 변환을 할 때 변환될 부분은 글씨가 반짝인다. 이 현상으로 보아 원래 한자를 지원하려고 했거나, 처음부터 외국으로 수출하려고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 경험치가 100.0%가 되어도 레벨업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소숫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해서 나타난 표시로, 경험치가 99.95~99.99% 범위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는 정상이다. 탐험 레벨의 경우는 필수 탐험 퀘스트를 참고할 것.
  • 한글 글씨가 게임 화면을 넘어갈 때 자음 또는 모음만 사라지는 현상이 있다. 이는 마비노기가 내부에서 KSSM을 쓰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2]
  • 스킬 정보창에는 패치로 인해 랭크업 버튼이 '승급'으로 되어있지만, 스킬 창에는 'Advance'로 남아있다.
  • 월드맵이 바뀌어, 마나터널의 위치가 실제 위치에 어긋나는 현상이 있다. 또한, 이로 인해 기존 월드맵 지형에 참고가 되었던 아일랜드 섬과 서로 상관없게 바뀌어버렸다.

주석Edit

  1. 예를 들어, 채집용 단검의 경우 기존 스태미나 3 소모에서 2 소모까지 빠르게 개조할 수 있는데, 그 개조한 채집용 단검은 스태미나가 2가 있어도 채집 불가이다.
  2. 예를 들어 좀비 병사라는 글이 화면 왼쪽을 약간 넘어가면 중성이 없는 'ㅈ(초성)ㅁ(종성)비 병사'로 표시되며, 오른쪽을 약간 넘어가면 '좀비 병ㅅ'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