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World.jpg

마비노기의 월드맵.

에린(Erinn)은 마비노기의 세계 전체를 지칭하는 말이고, 경우에 따라 울라 대륙으로 한정하기도 한다.[1] 에린의 지리는 크게 두 대륙으로 나눌 수 있다.

울라 대륙C1C3의 게임 플레이와 메인스트림 시나리오의 배경이 되는 대륙이다. 2008년 8월 현재 다섯 개의 도시와 여러 필드들이 공개되었다.

이리아 대륙C2부터 공개된 지역으로, 탐험이 중심이 되며, 엘프자이언트의 마을이 있는 곳이다.

울라 대륙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울라 대륙입니다.

C1C3의 게임 플레이와 메인스트림 시나리오의 배경이 되는 대륙이다. 2008년 8월 현재 여섯 개의 도시와 다른 지역이 공개되었다.

정감어린 작은 마을, 과거 울레이드 왕국을 건국했던 파르홀론 족의 후예들이 거주하며 울라 대륙 북동부에 자리잡은 고지대의 소수민족 거주지. 두갈드 아일을 통해 던바튼으로 출입 가능하며 외부의 왕래는 적은 편이다.
[주요 지형] 알비 던전 / 키아 던전 (BGM : 낙엽의 춤)
이 산길을 따라 내려가면 던바튼으로 갈 수 있으며, 던바튼의 나무꾼들이 나무하러 올라오는 곳이다. 한 때는 마을이 조성되고 있던 장소였지만 지금은 여우너구리 등의 들짐승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두갈드 거주지와도 연결되어 있고 울레이드 숲으로 난 길을 통해 슬리아브 퀼린으로도 갈 수 있다.
[주요 지형] 두갈드 벌목캠프 / 울레이드 숲 / 소용돌이 언덕 (BGM : 히야신스 입에 물고)
그루터기 광장을 중심으로 많은 집들이 있는 거주지역. 두갈드 성이 거주지를 관리하고 있다.
[주요 지형] 두갈드 성 / 성 지하 던전 (BGM : 무지개 위로 날아오르는 마법)
  • 시드 스넷타(Sidhe Snechta) - 울라 대륙에서 유일하게 눈이 내리고 있는 장소
티르 코네일의 북쪽에 있는 눈이 흩날리는 맵이다. 드루이드들의 슬픈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는 눈사람의 무덤으로 유명한 곳으로 메인스트림과 관련이 많은 지역이며 드루이드의 결계가 펼쳐져 있어 일정 조건이 되는 캐릭터는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갈 수 있다.
[주요 지형] 드루이드 제단 (BGM : 여신의 날개에 입을 맞춰라)
다른 도시들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유저가 이용하는 교통의 중심지이다. 도시 전체가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성벽 외곽에는 농경지가 분포한다. 관청에서는 모험가들을 관리하며 식당, 서점, 성당, 학교, 무기점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주요 지형] 라비 던전 / 마스 던전 (BGM : 새로운 거리에 도착하다)
던바튼센 마이의 평원, 반호르를 이어주는 맵이다. 볕이 강한 데다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지역으로 토양이 척박해 농경에는 어려움이 있다. 고대의 유적들이 종종 발견되며 마족들이 다수 출현하는 곳이기도 하다.
[주요 지형] 피오드 던전 / 드래곤 유적지 / 라인알트 (BGM : 소년 모험가)
다른 도시들 중 가장 작은 도시이다. 한 때는 지하 자원의 중심지로 번영하였으나, 마족의 출현과 화재 등으로 폐광 위기까지 갔다가 최근 다시 재건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젊은이들 대부분이 다른 도시로 빠져나가 있다.
[주요 지형] 바리 던전 (BGM : 꿈꾸며 잠든 마을)
던바튼이멘 마하를 이어주는 짧은 맵이다. 산악 지대의 벼랑이 배경이다. 센 마이 평원을 통하지 않고 내륙으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이지만, 좁고 험한 산길로 맹수들의 습격이 이어지는 곳이다. (BGM : 일방통행)
가이레흐이멘 마하를 이어주는 맵이다. 황폐화되어 아무도 살 수 없을 정도였지만 점차 생명력을 되찾고 있는 평원으로 이름모를 무덤과 치열했던 전쟁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센마이 거주지와도 연결되어 있다.
[주요 지형] 페카 던전 (BGM : 이름없는 묘비)
그루터기 광장을 중심으로 많은 집들이 있는 거주지역. 센 마이 성이 거주지를 관리하고 있다.
[주요 지형] 센마이 성 / 성 지하 던전 (BGM : 아침 햇살에 눈 뜨고)
  • 이멘 마하(Emain Macha) - 센 호수를 배경으로 자리잡은 호반의 도시
다른 도시들 중 가장 넓은 면적의 도시이다. 영주에 통치되고 있으며 마족의 침입으로 한 때 큰 곤란을 겪었으나 재건 이후 아름다운 문화의 도시로 재탄생하였다. 전설의 영웅들을 기리는 기사단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주요 지형] 코일 던전 / 룬다 던전 (BGM : 물 위에 비친 정경, 요정의 비행)
  • 케오 섬 (Ceo Island) - 특별한 방법으로만 갈 수 있는 섬
센 마이의 전쟁 당시 마족에 대항하기 위해 사용한 골렘을 폐기한 곳이다. 현재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대규모의 골렘 활동이 보고되고 있다. (BGM : 증오)
반호르케안 항구를 이어주는 맵이다. 센마이 거주지와도 연결되어 있다. 주변의 지형과 나무가 열대로 바뀌는 변화를 볼 수 있다. (BGM : 태양을 향해 치켜든 검)
울라 대륙이리아 대륙을 이어주는 해안 맵이다. 이 곳에서 승선권을 구입하여 를 타면 이리아 대륙으로 이동할 수 있다.
두갈드 아일에 있는 울레이드 숲을 통해 들어서는 곳. 높은 산과 언덕들이 감싸고 있는 곳으로 탈틴으로 이동할 수 있다.
[주요 지형] 암석 지대 (BGM : 바람의 노래)
던바튼라비 던전 옆 길로 들어서면 아름다운 호수와 들꽃들이 펼쳐져 있는 곳으로 네아 호수에서 한가롭게 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탈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주요 지형] 네아 호수 (BGM : 무지개빛 바람을 타고)
  • 탈틴(Tailltean) - 과거 격전지의 요새이자 연금술의 도시
과거 포워르와의 격전지이자 타라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 도시. 현재는 연금술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
[주요 지형] 스톤헨지 (BGM : 바람의 여행)
아름다운 폭포와 계곡이 있는 지역이다. 이곳에 있는 아카시아 나무에서 꿀을 얻을 수 있다.
  • 타라(Tara) - 에일리흐 왕국의 수도
팔라라의 빛이 머무는 에일리흐 왕국의 수도로서 이 곳에서 신들의 도시로 통하는 영웅의 길이 시작된다. 타라는 챕터 3 메인스트림 시나리오의 주요 배경이 된다. 라흐 왕성을 비롯하여 어스킨 뱅크의 본점, 마창대회장, 법황청 등이 있다. (BGM : 왕국의 수도)

이리아 대륙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이리아 대륙입니다.

이리아 대륙G4부터 공개된 지역으로, 탐험이 중심이 되는 지역이다. 이리아 대륙은 크게 다섯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라노 지역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라노입니다.

G4부터 공개된 지역이다. 이리아의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지역으로 북으로는 누베스 산맥, 동으로는 루트라 강, 남서쪽으로는 모예 바다가 자리하고 있다. 광활한 대지가 끝없이 펼쳐져 있으며 다양한 지형과 특이한 야생동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울라 대륙인간 종족에게는 이곳 라노가 매우 친숙한 지역이며, 켈라 베이스 캠프를 중심으로 탐험가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곳이기도 하다.

  • 켈라 항구(Qilla) - 케안 항구와 직항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리아의 대표적인 항구이다. 항로 거리상으로 울라 대륙과 가장 가까운 지점인 이곳은 일찍부터 이리아 탐험을 위한 주요 거점으로 발전해왔다. 특히 울라 대륙에서 이리아로 통하는 물류가 집중되는 곳이기도 하며 근방에는 켈라 베이스 캠프가 자리하고 있다.
  • 누베스 산맥(Nubes) - 라노의 북쪽 지역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높고 험준한 산맥이다. 피시스 지역의 추운 바람을 막아주고는 있지만 비 그늘 효과를 발생시켜 간접적으로는 무유 사막의 사막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 메이즈 평원(Maiz) - 누베스 산맥 남단에 자리하고 있는 평원 지역이다. 전체적으로 키 작은 풀이 넓은 지역에 걸쳐 덮여있으며 곳곳에 활엽수종이 흩어져 있다. 누와 땅돼지를 비롯한 초식 동물과 반달곰, 몽구스 등의 잡식성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 카이피 협곡(Kaypi) - 메이즈 평원과 무유 사막의 경계점에 위치하고 있는 협곡이다. 켈라 베이스 캠프를 중심으로 하는 메이즈 평원으로부터 무유 사막과 카루 숲에 진입하기 위한 관문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 무유 사막(Muyu) - 라노 지역 중앙부를 차지하고 있는 사막 지대이다. 생명체가 도저히 살 수 없어 보일 만큼 황폐한 지역이지만 놀랍게도 선인장 도마뱀, 사막 거미 등과 같은 야생 동물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 카루 숲(Karu) - 라노 지역 남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지역이다. 무엇보다 이리아의 대표적인 수목이라할 수 있는 티카 나무가 울창한 곳이다. 특히 카루 숲 남쪽 지역은 원양 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선착장으로 연결되며 온난 해류의 영향을 받는 이곳은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어종의 낚시가 가능한 곳이다.
  • 루트라 강(Lutra) - 라노와 콘누스 지역의 경계가 되는 이다. 심한 급류와 곳곳에 숨어 있는 거친 암초는 오랜 세월 동안 콘누스 지역으로의 진입을 가로막는 장애가 되어왔다. 정령의 특별한 힘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전설과 민담의 소재가 되어온 곳이기도 하다.

콘누스 지역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콘누스입니다.

G5부터 공개된 엘프의 지역으로, 사막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중심 도시는 필리아이다. 이리아의 남동쪽에 위치한 콘누스는 인간 종족의 신규 어장 탐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었다. 하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콘누스를 통하는 길은 해로보다 루트라 강의 다리를 건너는 쪽이 더 선호되고 있다. 콘누스는 전체 지역의 3분의 2가 황폐한 사막 지대로 처음 콘누스의 해안을 밟은 탐사대는 이곳을 그저 아무도 살지 않는 버려진 땅쯤으로 생각했을 정도였다. 그러나 뜻밖에더 필리아를 중심으로 엘프 종족이 존재하고 있다는 현실을 목격하게 되면서 인간은 자신과 다른 종족과 마주해야 하는 새로운 상황을 인정하게 된다.

  • 필리아(Philia) - 엘프 마을 필리아는 콘누스 북동쪽에 위치한 촌락이다. 메모리얼 타워가 솟아있는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의류점, 무기점, 잡화점, 힐러집, 촌장집, 은행 등이 모여있으며 마을 외곽에는 결혼식장배틀 아레나가 각각 자리하고 있다.
  • 론가 사막(Longa) - 콘누스 전체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끊임없이 불어오는 모래 바람과 지형 변화가 심한 곳이다. 여러 야생 동물과 몬스터들의 위협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을 처음 여행하는 이들은 길을 잃거나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 나레스 고원(Nares) - 완만한 사막 지형이 대부분인 콘누스에서 매우 독특한 지형이라 할 수 있다. 독침바위 전갈을 비롯해 코모도 왕도마뱀 등 사나운 맹수들의 서식지로도 알려져 있다.
  • 메투스 협곡(Metus) - 비교적 최근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었으며 루페스 사막 서쪽에 위치해있다. 불가사의한 힘에 의해 봉인되어 있었기 때문에 가려져 있을 수 밖에 없었던 이곳은 그 봉인이 무너진 이후에도 끊임없이 무언가의 영향을 받고 있다.
  • 루페스 사막(Rupes) : 콘누스 북서쪽에 위치한 바위 사막 지대이다. 지표면 전체가 암석으로 덮여있으며 흉포한 야생 동물들이 집중해서 서식하고 있는 곳이다.
  • 에란스 협곡(Errans) - 콘누스 최북단에 위치한 협곡이다. 이곳에는 필리아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아시스를 발견할 수 있지만 이 오아시스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식수 및 생활용수로 이용이 불가능하다.

피시스 지역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피시스입니다.

G6부터 공개된 자이언트의 지역으로, 설원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중심 도시는 발레스이다. 이리아 대륙의 먼 북쪽 지방에 위치한 피시스 지역은 1년 내내 눈으로 뒤덮인 설원 지역이다. 오랜 세월동안 다른 지역과 단절된 채 살아온 자이언트 종족, 추운 지방의 대표적인 대형 짐승인 순록, 버팔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지역이다.

  • 발레스(Vales) - 피시스 지역 북쪽에 위치한 자이언트들의 마을이다. 수장힐러가 함께 있는 수장집, 결혼식장, 무기점, 은행, 잡화점 그리고 주점이 있다.
  • 바르바 분지(Barba) - 피시스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발레스에서 레우스 강을 지나 만날 수 있는 곳이며 사나운 겨울 몬스터들이 자주 출현한다.
  • 레우스 강(Reus) - 일 년 내내 얼음으로 뒤덮인 피시스 북동쪽에 위치한 강이다. 얼음 아래로 물이 흐르기 때문에 얼음에 구멍을 뚫는다면 얼음 낚시도 가능하다.
  • 루나이 계곡(Lunae) - 피시스 지역 남쪽 끝자락, 레우스 강 하류에 위치한 계곡이다. 험난한 지형으로 이 곳을 탐험하는 모험가들에게 시련을 주고 있다.
  • 실바 숲(Silva) : 레우스 강을 가운데 두고 루나이 계곡과 마주선 곳에 위치한 이다. 레우스 강의 얼음이 이 곳을 지나면서 빠르게 녹는 듯 하다.
    • 셀라 해변(Sella) : 피시스 지역 극서쪽에 위치한 사방이 온통 눈과 얼음 뿐인 황량한 지역이다. 순록, , 등 강력한 몬스터들이 나타나는 곳. 해변의 아름다운 운치를 구경할 수 있다.

쿠르클레 지역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쿠르클레입니다.

G7부터 공개된 지역으로, 열대 기후의 지역이다. 밀림 동쪽에는 원주민이 살고있는 코르이 있다. 문명의 혜택이 미치지 못해 원시 시대의 모습 그대로를 담고 있는 지역이다. 고대 이리니드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게 들리는 곳으로 추장을 중심으로 원주민들이 모여 사는 마을이 있다고 한다. 외부 세계와 단절된 채 원시적인 삶을 살아온 이 곳 원주민들이 과연 외부 세계의 다른 종족들을 어떻게 맞이할지 궁금하다.

  • 코르 마을(Cor) -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다. 티없이 맑고 순수한 영혼을 지닌 원주민들이 사는 곳으로 추장이며 힐러코우사이의 집을 중심으로 식료품점, 무기점, 의류점 등이 있으며 원주민 마을에서만 볼 수 있는 유물감정사의 집(은행)이 자리잡고 있다.
  • 케나이 사바나(Cenae) - 끝이 보이지 않는 광활한 대지와 가을 하늘처럼 높고 푸른 하늘의 사바나이다. 얼룩말코끼리가 뛰놀고 하이에나코뿔소가 먹이를 찾아 헤매며 얕은 물가에서 물장구치는 하마들이 이곳을 지나는 탐험가들을 등에 태우고 강을 건너기도 한다.
  • 판타이 늪(Pantay) - 거친 풀과 웅덩이로 이루어져 있는 지대이다. 거대 잠자리늪 코브라가 늪지대의 웅덩이 주변을 맴돌며 이 지역을 지나는 탐험가들을 괴롭히고 있다.
  • 수이투 강(Suytu) - 레우스 강의 하류로 쿠르클레의 중심부를 흐르는 강이다. 뗏목을 타고 강을 유람할 수 있으며 때론 강변의 홉고블린들과 전투를 벌여야만 한다.
  • 에르케 폭포(Irqi) - 수이투 강을 따라 펼쳐진 폭포이다. 라노 지역으로 흘러 내려가는 강 줄기의 끝엔 엄청난 높이의 폭포가 존재한다고 한다. 이 폭포에서 떨어지면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질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 랍파 마을(Lappa) - 한 때는 원주민들이 거주했던 활기찬 마을이었지만, 현재는 강력한 몬스터들이 점령하여 서식하고 있는 마을이다. 마을이 몬스터들로 인해 매우 황폐화되었지만, 고대 유물이 자주 발굴되는 곳이기에 이 곳을 찾는 탐험가들이 많다고 한다.
  • 라테르 산악지역(Later) - 피시스의 강을 건너 제일 처음 도착하는 고지대이다. 거친 나무와 짧은 풀들만이 겨우 생명을 이어갈 수 있는 고도가 매우 높은 지대이다.
  • 헤르바 밀림(Herba) - 울창한 나무들로 이루어진 밀림 지대이다. 납작한 큰 잎 식물, 덩굴이 달린 거대 나무, 야자수 형태의 나무가 곳곳에 흩어져 있으며 공격 본능을 갖고 있는 식충 식물과 야생 동물이 자주 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값비싼 고대 유물을 발굴할 수 있는 곳이기에 탐험가들의 도전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자르딘 지역 Edit

이 부분의 본문은 자르딘입니다.

G8부터 공개된 지역으로, 화산이 있는 지역이다. 설원의 눈보라가 몰아치는 피시스의 북쪽, 이리아 대륙의 최북단에 위치하였다. 자르딘은 라노, 콘누스, 피시스와 쿠르클레에 이어 발견된 새로운 이리아 지역으로 화산 활동을 멈추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연출하고 있는 휴화산과 아직까지도 용암이 흘러내리는 활화산, 북쪽에 홀로 떨어져있는 용굴이 있는 섬, 레네스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쪽의 화산 활동이 멈춘 지역에 작은 탐사 캠프가 있다. 자르딘 지역에는 드래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열기구를 타고 와이번 사냥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효과가 있는 온천이 있다.

주석Edit

  1. 예:문게이트가 나타날 때의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