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영어: Lag)은 네트워크 전문용어로, 게임 플레이 등 인터넷 연결 중에 400밀리초(0.4초) 이상 반응이 지연되는 경우를 말한다. 렉은 모든 네트워크를 이용한 연결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이 문서에서는 마비노기에서의 렉에 대해서만 설명한다. 또한 이 문서에서는 네트워크와 관계 없이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프레임 저하를 같이 설명한다.

렉과 프레임 저하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 방법편집

렉과 프레임 저하가 생기는 원인으로서는 크게 3가지로, 클라이언트의 컴퓨터 하드웨어의 문제, 인터넷 회선의 문제, 서버의 문제로 나눌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컴퓨터 하드웨어 문제편집

클라이언트(client), 즉 게임 플레이어의 컴퓨터 사양이 낮으면 그만큼 렉이 생기게 되는데, 주로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RAM), 비디오그래픽가속기(VGA)의 성능이 좋지 않아 생기는 일이 많다. 보통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어느 한 장치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며, 2개 이상의 장치 문제일 경우가 있으므로 전체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중앙처리장치(CPU)의 문제편집

마비노기는 다른 동시대 게임에 비해서 그래픽을 렌더링(표현)하는데 쓰는 CPU 사용량이 많다. 게다가 멀티 쓰레딩을 지원하지 않아 듀얼코어를 완전히 쓰지 못하고 한 코어만을 쓰게 되는데, 이 때 한 코어당 성능이 낮게 되면 마비노기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없게 된다.

CPU는 주로 렌더링 속도와 아이템 이동, 캐릭터 이동과 같은 부분과 관련이 있다. 이 부분이 취약하다면 CPU를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

주기억장치(RAM)의 문제편집

마비노기 프로그램인 Client.exe는 평소 적게는 250MiB에서 많게는 1GiB 이상까지의 RAM을 차지한다. 만약 자신의 RAM이 최소 256MiB를 넘지 않는다거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인해 RAM을 이미 많이 차지하고 있으면 Client.exe는 가상 메모리의 영역에서 관리하게 된다. 이때는 RAM 속도의 30~100분의 1밖에 되지 않는 보조기억장치(HDD, SSD 등)의 속도에 의해 마비노기가 작동하게 되므로 게임 진행이 굉장히 느려지게 된다.

RAM은 주로 게임의 전반적인 속도(실행 속도, 플레이 속도, 종료 속도 등)과 관련이 있다. 만약 게임이 전반적으로 느리다면 현재 실행중인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끄고 플레이하거나, RAM의 용량과 속도를 업그레이드해야한다.(항상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2GiB 이상의 메모리 용량을 권장한다.)

비디오그래픽가속기(VGA)의 문제편집

마비노기는 3D 게임이므로 비디오그래픽가속기, 즉 간단히 말해 그래픽카드의 3D 성능과 관계있다. 만약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권장 성능에 미치지 못하게 되면 마비노기 플레이 때 일부 사물들(특히 바닥, 장식물, 구조가 복잡한 몬스터들)이 깨져보이고, 탈틴타라의 일부 그림자 미션에서 화면이 아예 보이지 않거나 마우스를 한번만 클릭해도 캐릭터가 스킬로 인해 멈출 때까지 영원히 움직이는 현상이 일어난다.

그래픽카드는 주로 게임의 세부적인 속도와 화질과 관련이 있다. 만약 그래픽카드가 마비노기를 실행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게 된다.

다음은 마비노기 게임상에서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주의해주세요!
고객님의 시스템에 설치되어있는 그래픽 카드는
마비노기가 동작을 보장하는 카드가 아닙니다.
이 그래픽 카드는 마비노기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중요한 기능 몇 가지를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실행을 계속할 경우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계속 실행하시겠습니까?

이 메시지가 뜨면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가 절실히 필요하며, 이 메시지가 뜨지 않더라도 평소에 속도가 약간 느렸거나 화면이 깨졌다면 이 역시 그래픽카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그래픽카드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주면 마비노기가 원활하게 실행되는 일도 있다.

보조기억장치(HDD, SSD 등)의 문제편집

드물기는 하지만,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간혹 있다. 하드디스크 고장이나 구식 하드디스크의 사용, 또는 파일 이동 등으로 인해 읽고 쓰는 속도가 10MiB/s 이하일 경우에는 나머지 성능이 전부 좋아도 일부 사물이 아예 안보이는 경우가 생긴다. 마비노기는 필요에 따라서 패키지 파일에서 꺼내쓰므로 하드디스크의 속도에 문제가 있으면 게임이 원활하게 동작이 되지 않는다.

이 현상을 방지하려면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를 속도가 빠른 하드디스크로 대체하거나, 파일 이동 작업을 마비노기가 깔린 하드디스크에서 하는 것을 삼간다.

인터넷 회선의 문제편집

마비노기는 온라인게임이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 상태가 중요하며, 인터넷 반응 속도가 느린 경우 스킬의 발동과 캐릭터의 이동이 느려지게 된다. 게임상에서 볼트 마법들을 번갈아가며 시전해보거나 인터넷 속도 측정을 통하여 자신의 핑(ping)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만약 회선이 느리다면 바꾸어야한다.

인터넷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MTU를 조절하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윈도에서는 MTU를 1500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500 이하로 낮추면 반응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100 이하로 너무 낮추게 되면 마비노기를 제외한 다른 인터넷 환경에서 느려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MTU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각 운영체제마다 다르다.

혹시나 모르지만, 보통 마비노기 출시 이후로 나온 인터넷 카드(컴퓨터 장비)들은 마비노기 권장 인터넷 속도 이상을 지원하지만, 만약 인터넷 속도가 56Kbps 이하의 구식이라면 높은 속도를 지원하는 것들(최소 1Mbps)로 바꾸는 것을 권장한다.

서버의 문제편집

서버(server), 즉 관리자의 서버 컴퓨터 사양이 낮거나, 한 서버에 너무 많은 클라이언트가 들어가게 되면 많은 클라이언트들의 마비노기 플레이를 처리할 수 없게 되는데, 이 때 클라이언트들은 서버로부터의 메시지를 원활히 받을 수 없어 렉이 생기게 된다. 대표적으로 마비노기 골렘, 모리안 서버를 제외한 모든 서버들의 1채널은 대개 낮과 저녁 시간동안 혼잡 아니면 꽉참으로 되어있는데, 이 채널에 들어가면 렉이 심할 가능성이 크다.

가능한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서버나 채널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상책이며, 서버에 무리를 주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한다.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인한 렉과 오류편집

특수 기능 프로그램으로 인한 오류편집

본래 마비노기 클라이언트에 없는 새로운 기능을 이용해서 생기는 오류에 대해서는 어떠한 원인도 규명할 수 없고, 다만 그 프로그램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

매크로로 인한 렉편집

매크로 프로그램 중에서는 자동적으로 특정 행동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켈라 베이스 캠프오스나 사일 등 자동사냥을 하는 매크로의 경우는 많으면 많을수록 서버에 부하를 많이 주게 되어 그만큼 다른 유저들의 렉이 심해지게 된다.

렉과 프레임 저하로 인해 생기는 현상편집

렉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망부석 버그편집

원래 캐릭터의 망부석 현상(움직이지 않는 현상)은 버그가 아니고 렉이지만, 보통 버그라고 칭한다. 캐릭터가 갑자기 전투중에 멈추는 현상으로, 이동이 전혀 되지 않으며 몬스터에게 맞을 때까지 가만히 서있게 된다. 이로 인해 캐릭터가 행동불능에 빠지는 일도 많다.

스킬 발동 지연편집

전투중에 스킬 발동이 느려져 몬스터에게 얻어맞는 일이 많다. 또한, 힐링이나 중급 마법 같은 마나가 많이 소모되는 스킬의 경우 스킬 발동 완료 시간이 느려져 그동안 마나가 계속 소모되는 경우도 있다.

위치렉편집

캐릭터가 특정 지역(특히 던전 등)을 지나다가 갑자기 뒤로 빠지는 현상이다. 이는 그동안의 이동 기록이 서버에 순간 전달되지 않았다는 뜻이며, 서버는 전달되지 않은 때 이전의 캐릭터 위치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하고 클라이언트는 이것을 받아들여 위치가 거꾸로 가게 되는 것이다.

몬스터 위치렉편집

캐릭터가 아닌 몬스터의 위치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이다. 윈드밀 등의 스킬을 쓰면 몬스터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가거나, 화살을 쏠 때 몬스터가 사정거리 안임에도 불구하고 RANGE OUT이라고 뜨는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가 이에 속한다. 이 때 조준률이 0%여도 맞는 기이한 현상이 생기며, 어떠한 경우로 몬스터를 제자리에 놓았을 경우 이 몬스터 위치렉은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