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길드(Guild)는 같은 목적을 가진 플레이어들의 반영구적인 조합이다. 이런 특성을 가짐으로 인해 파티와는 다른 성격을 갖는다. 한국 마비노기에서는 2011년 4월 11일에 25,966개의 길드가 존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길드의 이점Edit

먼저, 자신과 뜻을 같이 하는 지인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을 때, 길드원들과 협력해서 할 수 있다. 사실상 이 것이 길드의 가장 큰 이점이자 길드의 목적이다. 또한, 길드 홈페이지 내부의 게시판이라던가 길드 채팅(%)을 통해서 길드원들끼리 서로 대화를 할 수 있고, 친구보다 더 많은 대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설립해서 길드원끼리 의견을 주고받는다.

길드 개설Edit

길드는 5명 이상의 파티원이 있는 파티로부터 만들어지며, 파티 리더가 길드 개설을 요청하면 나머지 4명이 전부 동의를 해야 길드가 설립된다. 이 때, 파티 리더는 길드장이 된다. 길드의 성격은 길드장이 정할 수 있다.(전투, 모험, 생산, 상업, 사교, 기타)

길드 운영Edit

길드는 길드 포인트와 골드로 운영이 되는데, 이 것으로 길드의 등급이 올라가거나, 더 많은 길드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길드석 생성Edit

길드석은 길드의 홍보와 관리, 길드 포인트와 골드의 기부를 받아주는 곳이다. 따라서, 길드의 운영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생성된 길드의 길드장은 길드석을 세울 수 있는데, 이 때 길드석 설치 허가증과 마비노기 프리미엄 팩이 있어야 한다. 다른 길드석이 있는 주변에는 설치할 수 없으며, 빈 곳에 설치할 수 있다. 길드장의 프리미엄 팩이 만료되면 길드석은 뽑히며, 그 자리에 다른 길드가 길드석을 설치해도 그 자리를 돌려받기 힘들다. 물론 길드장이 프리미엄 팩을 쓰는 다른 길드원에게 길드장의 자리를 위임하거나, 프리미엄 팩을 재신청하면 다시 설치할 수 있다.

새로운 길드원 가입Edit

어느 길드에도 들지 않은 사람이 해당 길드의 길드석을 클릭하거나, F를 눌러서(친구 창) 길드 리스트에서 원하는 길드에 가입 신청을 클릭하면 (부)길드장이 적어놓은 가입 신청 전에 해줄 말이 나온다. 이 내용은 대부분 가입 조건들이며, 길드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가입 신청을 하게 되면 (부)길드장이 이를 승인해야 정식 길드원으로 받아준다.

길드원의 등급Edit

길드원의 등급은 길드장(길드 마스터), 부길드장, 선임길드원, (일반)길드원 4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처음 길드를 생성했을 때 파티장이 곧 길드장이며, 길드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마비노기 프리미엄 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길드장은 길드 운영의 모든 권한을 갖는다. 부길드장은 길드장에 준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길드장의 임명을 받는다. 길드장과 함께 새로운 길드원의 승인을 담당한다. 선임길드원은 위의 둘과는 달리 다른 권한은 없으며, 단지 길드원 목록의 위쪽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선임길드원은 길드장의 임명을 받는다.[1] 일반 길드원은 길드에 가입할 때 가장 기본적인 지위이다.

길드 포인트와 골드 기부Edit

길드 포인트(GP)는 해당 길드원이 얼마나 활동을 했는가(특히 얼마나 캐릭터를 많이 키웠느냐)에 따라 적립이 되는데, 적립된 포인트를 한꺼번에 길드석에 기부하는 방식이다. 아무리 길드 포인트를 많이 모아도 기부를 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것이다. 골드 기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골드를 기부하는 것인데, 수표로도 기부가 가능하다. 이렇게 길드석에 기부된 길드 포인트와 골드는 길드의 발전을 위해 쓰인다. 길드홀을 설치하거나, 최대 허용 길드원을 늘리거나 할 수 있다.

길드홀Edit

길드홀은 타라라흐 왕성 1층에 입구에서 왼쪽에 있는 방이며, 경우에 따라 길드석과 연동이 되어 길드석↔길드홀 간의 순간이동이 가능하다. 길드홀의 목적은 길드원간의 회의를 위한 것이지만, 순간이동을 목적으로 짓는 경우도 많다. 길드 포인트와 골드가 많이 기부된 상태로 시네이드에게 가서 길드홀 신청을 하면 길드홀을 쓸 수 있게 된다.

길드의 로브Edit

길드의 로브는 길드원끼리의 로브를 맞추기 위해서 입는 로브이다. 'xx 길드의 로브'(xx는 길드의 이름)로 표시되며, 길드에 따라 다른 색상과 마크를 가진다. 길드의 로브 아이템 자체에 대한 설명은 길드의 로브를 참고할 것.

기타 길드 관리Edit

길드 홈페이지에서 설문조사나 투표를 운영할 수 있다. 이 때 길드석에 기부된 골드가 쓰인다.

길드 정리Edit

경우에 따라서는 길드원이 탈퇴하거나 길드를 해산시킬 수 있다.

길드원의 탈퇴Edit

이미 가입한 길드원은 탈퇴를 하고서 다른 길드에 가입할 수 있다. 탈퇴에는 자진 탈퇴와 강제 탈퇴가 있다. 자신이 길드가 맘에 들지 않거나 다른 길드에 들고 싶을 때, 길드 홈페이지의 메뉴를 통해 탈퇴할 수 있다. 또한, 길드원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대부분 낮은 접속률이나 비매너, 사기 등의 이유이다.) 탈퇴시키고 싶을 때, 길드장은 자신의 권한으로 다른 길드원을 탈퇴시킬 수 있다. 어떤 종류의 탈퇴를 하든 탈퇴하면 길드로부터의 메시지를 받게 되며, 그동안 길드에서 누렸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길드홀 사용 불가, 길드의 로브 착용 불가 등)

길드 해산Edit

길드장의 권한에 따라 길드를 해산시킬 수 있다. 길드장이 더이상 길드를 운영하기 힘들다고 판단할 때 또는 길드원 간의 반목이 심할 때 길드를 해산하는데, 해산하게 되면 모든 길드원(길드장 포함)은 길드에서 탈퇴하게 되며, 길드가 사라진다.

주석Edit

  1. 처음 길드를 생성할 때 길드장을 뺀 나머지가 선임길드원이 된다는 오해가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